본문으로 바로가기
반응형



이번에 오랜만에 일본 여행을 계획하면서
새롭게 추가된 여행자 정보 등록 항목이 있더라구요

원래 MY SOS 라는 어플을 이용했었는데
최근 11월이 되면서 어플 등록이 사라졌고,
Visit Japan Web 사이트에 등록하는 것으로 통합되었습니다



1.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


먼저 일본 입국을 위해서는
백신 3차 접종자의 경우 접종 증명서,
아닌 경우 최근 PCR 음성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저는 백신 3차를 작년에 이미 맞은 상태라
백신 접종 증명서를 출력해야 했어요
(웹 등록에도 필요하고, 혹시 몰라 여행내내 들고다닐예정)



백신 접종 증명서의 경우
정부 24 홈페이지를 통해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 민원서비스로 들어가세요
https://www.gov.kr/portal/main



'해외여행' 이기 때문에 외국인들이 보는거라
영문으로 선택해서 발급하셔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바로 발급이 되서
집에서 간편하게 출력하면 끝입니다



2. Visit Japan Web 등록



이제 Visit Japan Web 사이트로 들어가서
여행자 정보를 등록해보겠습니다




Visit Japan Web 이란
일본 입국 수속 온라인 서비스를 말합니다





등록 방법은 이렇습니다
계정을 만들어서 정보를 등록하고
여행 스케줄과 입국 및 수속정보 등록하면 끝

실제로 여행자 정보를 등록하는 주소는 아래로 들어가주세요
https://www.vjw.digital.go.jp/





먼저 위에 순서로 적혀있었듯이
로그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계정을 만듭니다





간단한 이용 약관에 동의하신 후
이메일 주소와 비밀번호를 등록해서 계정을 만듭니다

본인 이메일 주소에서 확인 이메일을 받아야하므로
거짓 이메일을 적으면 쓸 수 없습니다





그렇게 가입한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본인 정보를 등록합니다

동반 가족은 어린이를 뜻하므로
성인의 경우 각자 등록을 해줘야합니다

(그냥 각자 하는게 편해요 ㅋㅋㅋ)





본인 정보는 모두 입력합니다

여권에 등록된 영문 이름과 생년월일,
여권번호가 필요합니다





모두 입력하면 다 맞는지 확인창이 뜨고
틀린게 없다면 등록을 누릅니다





그 다음 입국 예정일을 등록합니다
갈때마다 신규 등록을 해야해요





여행명은 그냥 등록자가 구분하기 위한것이라
대충 적으셔도 됩니다

일본 도착 예정일과 이용하시는 편명을 알아야하고
일본 체류시 이용하는 숙소를 등록합니다





저는 이번에 오사카로 출국하며
진에어를 이용합니다





입국 예정을 등록한 후
이제 입국 수속으로 넘어갑니다





검역 절차 사전 등록
사실 이거 등록하러 온거거든요 ㅎㅎ

3차 백신을 접종하셨을 경우
여권, 질문표, 백신 접종 증명서를 등록하시고

3차 백신을 접종하지 않으신 경우
여권, 질문표, 출국 전 72시간 이내 검사 결과 증명서를 등록합니다





먼저 여권 등록은
여권을 직접 촬영해서 사진을 올리는거에요

근데 여권을 등록하면 여권이 확인될때까지
나머지를 등록 못해서 건너뛰기를 해줬습니다
(일단 사진을 올리긴 올렸어요 ㅋㅋ)





다음은 질문표

대부분 입력이 이미 되어있는데
출국 날짜를 정확히 입력하고
출국시 이용하는 공항과 출국 전 체류국가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과거 14일 이내 코로나 관련 질문들에
성실하게 답변하면 됩니다





그럼 QR코드가 생기면서
질문표는 등록 완료가 됩니다

보면 아시겠지만 QR코드가 139시간 25분?정도 유효하니
너무 미리 하실 필요는 없을 것 같아요

 

 

 

* 22/12/28 부터 변경된 사항 *

 

 

22.12.28부터 vjw을 등록하시는 분에 한해

여권 등록과 질문표 WEB 과정이 사라졌습니다

 

 

 

 

검역 절차 사전등록 (패스트 트랙) 화면에는

이제 2개의 네모칸만 있고

 

등록해야하는 것도 백신 접종 증명서 또는

출국 전 72시간 이내 검사 결과 증명서가 전부입니다

 

 

 

 

 

그리고 패스트 트랙 등록이 완료되면

심사 완료와 함께 파란 창이 생기며

 

패스트 트랙은 QR코드가 없어졌습니다

(이 화면만 보여주고 지나가시면 됩니다)

 

 



그 다음은 백신 접종 증명서
(또는 출국 전 72시간 이내 검사 결과 증명서) 등록





저는 3차 모두 화이자를 접종했고
(3차 접종일 입력해야함)

접종 증명서는 위에 올렸듯이 정부24 홈페이지를 통해
집에서 출력한걸 찍어서 업로드했습니다





그럼 상태가 B로 바뀌면서
모두 심사중으로 넘어갑니다

(아마 B는 여권등록 건너뛰기 해서 그런게 아닐지)





백신 접종 증명서 등록은
딱 10분 걸린 것 같습니다 ㅋㅋㅋ

이메일로 등록 완료되었다고 메일이 와요





그럼 다시 vjw로 들어가서 확인해보면
靑 이라는 문구와 함께 파란색으로 심사 완료가 뜹니다

이렇게 되면 끝이에요~

일본 가서 QR코드 찍고 입국수속 밟으면 되겠습니다
이거 안하고 가면 그 자리에서 해야해서 엄청 오래 걸린다고 들었어요



3. 선택사항1



이건 필수가 아닌 선택사항이에요

비행기에서 입국할때 나눠주는 노란 종이 있죠?
(마약, 총기 소지했냐는 질문과 체류호텔 적는거)
그걸 미리 하고 간다고 보시면 됩니다





아까 등록한게 검역 준비였다면
이번엔 외국인 입국기록을 등록합니다





이걸 미리 하고 가게 되면
굳이 종이에 직접 적지 않고도

QR코드를 보며주면 넘어갈 수 있다고 들었어요





어차피 대부분 이미 입력했던 내용이라
이미 내용이 적혀있어요 ㅋㅋ

새롭게 적을 부분은 현주소
(저는 KOREA / KYONGGIDO)

입국 목적과 체류기간을 입력합니다
(아랫쪽으로 내리면 년, 달, 일 순으로 있어요
다 입력할 필요는 없고 필요한 부분에만 등록)

그리고 질문사항에 체크하고 확인하시면 끝입니다
(아마 대부분 아니오일겁니다^^;)



4. 선택사항2


이것도 선택사항이긴 한데
저는 그냥 미리 다 했어요

하지만 현지에서 QR코드 줄이 종이줄보다
긴 경우도 있다고 하니..

일단은 해놓으시고 비행기에서 종이도 적으신 후
입국심사때 줄 짧은 곳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바로 세관 신고입니다

비행기에서 일본 입국할때
적는 종이 2개 주잖아요 ㅎㅎ

그 중 하나




꼭 등록해야하는건 아니지만
저는 일단 해서 글에 첨부했습니다




먼저 기본 정보부터 등록합니다

이름이나 여권번호는 이미 등록해서 적혀있고
출발지와 동반가족 정도 체크하면 됩니다





8가지의 질문을 할거에요

대부분 반입이 제한되어 있는 것들이라
없음을 누르는게 맞습니다





금지품이나 상업용 샘플은 가져가면 안되겠죠?





타인이 부탁한것도 절대 들어줘도 안되고
귀금속이 많으면 따로 신고가 필요합니다

별송품의 경우 저는 없어서 없다에 체크했는데
만약 짐을 한국에서 먼저 따로 부쳤거나 하셨다면
있음으로 선택 후 수량을 적으셔야합니다





마지막으로 면세 범위 확인 후
체크한 내역을 확인하고 등록





그럼 세관 정보 입력도 끝입니다





이렇게 QR코드가 3개 나와야 정상입니다

입국심사때 3개를 다 보여준다고 하는데
저도 일단 가봐야 제대로 알 것 같네요 ㅎㅎ


다녀와서 수정해야할 내용이 있다면
나중에 따로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